티스토리 뷰
목차
3탄은 15대 조선 왕부터 시작됩니다.
제 15대 왕은 광해군입니다. (재위 1608~1623년)
영화 광해로 이제는 온 국민이 다 아는 왕 광해군입니다.
당시 이병헌은 역시 이병헌이다라는 연기평과 함께 이미지 쇄신에 성공하였습니다. 한효주와 류성룡의 연기도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임진왜란 당시 임시 정부를 훌륭하게 이끌었고, 중립 외교정책 등 국란을 극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하지만 인조반정(서인이 광해군을 몰아내고 인조를 즉위시킨 정변)으로 연산군에 이어 조선 역사상 두 번째로 강제 폐위 당합니다.
제 16대 왕은 인조입니다. (재위 1623~1649년)
영화 최종병기 활은 인조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인조는 광해군을 몰아내고 왕위에 올랐지만
정묘호란, 병자호란 (1627, 1636 청나라가 조선을 침입하여 일어난 전쟁)과 삼전도 굴욕(삼전도에서 청나라 태종에게 절을 하고 머리를 땅에 찧으며 항목을 했던 굴욕적인 일)을
당한 왕입니다.
제 17대 왕은 효종입니다. (재위 1649~1659년)
병자호란으로 청나라에서 8년간 볼모생활을 했던 효종입니다.
그 때문인지 자나 깨나 북벌 생각만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 할 업적 없이 머리에 난 종기로 인한 과다출혈로 갑작스레 사망하고 맙니다.
이 시대를 배경으로 한 영화로는 봉이 김선달과 조선마술사(유승호 출연) 등이 있습니다.
제 18대 왕은 현종입니다. (재위 1659~1674년)
예송논쟁(효종과 효종비가 승하하자 인조와 29살 차이나던 계비가 상복을 얼마동안 입느냐의 문제를 빌미로 일어난 당파 간의 논쟁)을 빌미로
당파 간의 권력 투쟁이 일어납니다. 강력한 왕권이 확립 되려는 찰나, 현종은 세상을 떠나고 맙니다.
제 19대 왕은 숙종입니다. (재위 1674~1720년)
숙종은 본인보다 인현왕후와 장희빈으로 더 유명합니다.
이렇듯 궁궐 안 여인들의 삶은 결코 평탄치 않았습니다.
살기 위해 입을 닫아야만 했던 당시 궁녀들의 후덜덜한 뒷모습을 보여주는 영화로 궁녀가 있습니다.
제 20대 왕은 경종입니다. (재위 1720~1724년)
숙종과 장희빈 사이에서 태어난 경종은 당시 왕권도 매우 약했지만, 병으로 누워있는 시간이 길었다고 합니다.
영화 사도에서 영조가 사도세자에게 너 때문에 비가 가뭄난 곳에 내리지 않고 여기 내리는 거라며 제사 가는 행렬에서
빠지라고 지시를 내리던 장면이 있었습니다. 그 제사가 바로 경종의 제사였습니다.
제 21대 왕은 영조입니다. (재위 1724~1776년)
평생 자신의 출신(어머니가 무수리)에 대한 트라우마와 경종을 독살했다는 루머에 시달립니다.
탕평책(어느 한쪽에도 치우침이 없고, 무리 짓는 것이 없고, 왕의 뜻에 따라 탕탕평평한 상태, 탕평책을 널리 알리기 위해서 탕평채라는 음식도 만들었습니다.)으로
붕당의 갈등 해결 및 왕권을 강화했습니다. 그리고 영화 사도에서 보신 것처럼 사도세자를 뒤주에 가둬 죽게 만듭니다.